새라배움
교육스케쥴
추진목적
보편적 선별검사 통해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교육사각지대학습자를조기 발견하여 개별 교육적 요구에 맞는 중재 제공
대상
시흥시 7개 초등학교 3~5학년 및 학부모
교육기간 및 장소
2023년 3월~ 2023년 12월. 참여 초등학교 내 지정장소(독립적으로 1:1 혹은 1:소그룹 수업 진행이 가능한 곳)
사업내용
(보편적 진단) 초등학교 3~5학년 전체 보편적 진단검사 실시
(집중 중재) (1학기) 1:소그룹 집중중재
(지속중재) (2학기) 1:1 집중중재
(부모 교육)학습지원대상학생에 적절한 지원 제공을 위한 부모교육 실시
신청방법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원클릭시스템 https://happyedu.siheung.go.kr/www/index.do 에서 학교단위 신청
세부 사업계획
Ⅰ. 보편적 진단
1. 추진 목적
1) 참여교의 3~5학년 모든 학생의 읽기 능력을 영역별로 심층 진단하여 읽기 발달 정도를 파악
2) 집중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조기에 선별하여 집중 중재 제공
2. 추진 시기 : 매년 3월말 – 4월 초
3. 검사 영역 : BASA:R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김동일, 2008),, BASA:V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어휘(김동일, 2019) BASA:RC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이해(김동일, 2012), LDST 학습장애 선별검사 초등용 (김동일, 2012)
4. 검사 결과
1) 보편적 진단 검사 결과를 학급별 성적표와 개인별 성적표로 나누어 제공
2) 학급별 성적표에는 담임교사가 검사 결과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검사에 대한 해석 안내문을 첨부
Ⅱ. 집중 중재
1. 추진 목적
1) 보편적 진단 결과 바탕으로 가장 심각한 읽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매년 선별하여 15회기 읽기 교수 프로그램 제공
2) 추가 심층 도구를 활용하여 중재 영역을 선정
2. 중재 영역 선정을 위한 추가 검사 도구 :BASA:EL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초기문해(김동일, 2011), BASA:R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김동일, 2008), BASA:EN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수학(김동일, 2011), BASA:WE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쓰기(김동일, 2008)
3. 중재 영역 및 증거기반 교수 도구
중재영역 | 프로그램 | 진전도평가 |
---|---|---|
초기문해 및 유창성 | 읽기 나침반 – 유창성편 (필요 시 읽기 나침반 초기문해편병행) | BASA:R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김동일, 2008) BASA:EL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초기문해(김동일, 2011) |
어휘 | 읽기 나침반 – 어휘편 | BASA:RC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어휘(김동일, 2019) |
읽기이해 | 읽기 나침반 – 읽기이해편 | BASA:V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이해(김동일, 2012) |
4. 회기구성
– 강사에게 표준지도안 제공 및 주 1회 사례협의회 실시
1회 | 2-4회 | 5회 | 6-8회 | 9회 | 10-11회 | 12회 | 13회 | 14-15회 |
---|---|---|---|---|---|---|---|---|
세부검사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진전도1 및 오류분석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진전도2 및 오류분석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진전도3 및 오류분석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사후 평가 |
Ⅲ. 지속 중재
1. 추진 목적
1) 1학기 집중 중재(15회기)에도 진전도를 보이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1:1 교수 15회기 추가 제공
2. 중재영역 및 증거기반 교수 도구
1) 1학기 진전도 및 성취 수준을 반영하여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 중 지도 영역을 설정하교 1:1 개별화 교육 계획서를 수립하여 운영
2) 읽기 나침반 시리즈(유창성 편, 어휘편, 읽기이해편) 및 개인 특성에 맞는 부교재 추가 활용
3. 수행 기간 및 대상
– 대상 : 사업 참여교 (7개교) 중 지속대상자 20명
– 기간 : 2023년 9월 – 2023년 11월
4. 회기 구성
1회 | 2-4회 | 5회 | 6-8회 | 9회 | 10-11회 | 12회 | 13회 | 14-15회 |
---|---|---|---|---|---|---|---|---|
세부검사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진전도1 및 오류분석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진전도2 및 오류분석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진전도3 및 오류분석 | 증거기반 교수 실시 | 사후 평가 |
– 강사에게 표준지도안 제공 및 주 1회 사례협의회 실시
Ⅳ. 부모교육
1. 추진 목적 : 느린학습자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사회정서 관련 특성 이해 및 지원 능력 함양
2. 추진 내용
1) 일시 : 2023년 9월 18일 (월) 10:00 – 12:00
2) 장소 : 시흥ABC행복학습타운 으뜸관 103호
3) 강사 : 강남대학교 최승숙 교수